추잡스런 TV조선, 저작권? 그래 다 내려주마

Posted by Reporter Jaywriter
2019.02.01 15:16 상식으로 시사보기/언론때리기

쓰레기가 쓰레기짓만 골라 한다더니 TV조선 보니 딱 그런 꼴이다.

미디어 오늘에 의하면 TV조선이 캡처 사진 올린 네티즌을 저작권 위반으로 고소하여 벌금을 물게 한 모양이다.


출처 : https://news.v.daum.net/v/20190130161415276


필자 역시 방송이나 신문등을 캡쳐하여 포스팅을 하는 사람으로써 전체가 아닌 일부만 사용하는 것은 저작권 위반이 아닌 줄 알았다.

방송을 캡쳐 한다는 것이 몇번 해보니 보통일이 아닌데 블로그를 보는 사람들을 위해서는 캡쳐나 짤영상만큼 직관적인 것은 잘 없기 때문에 즐겨 사용하는 포스탕 기법이다.


필자는 얼마전 강적들이라는 방송을 포스팅하면 캡쳐를 활용했는데 위 기사를 보고 사진을 모두 내렸다.

막상 사진을 내리고 보니 이미지에 글을 맞췄던 터라 글이 잘 이어지지 않아 캡쳐 했던 장면을 글로 설명하므로써 부족한 부분을 대신했다.

쓰레기 같은 토론을 본 것만으로도 짜증났었는데 캡쳐했다고 벌금 때리면 얼마나 짜증이 날까..그래서 포스팅을 수정했던 것이다.

(강적들 안본 눈이 있으면 사고 싶을 지경이였음)

참고 : https://www.itnn.co.kr/2459?category=683770


<미디어 오늘 기사중 일부>


맞나보다, 저작권 위반이 맞나보다.

퍼센테이지 같은 건 없다보다 캡쳐한 것을 저작권 자가 작심하고 달려들면 벌금을 낼 수 밖에 없는 구조.

어디선가 들은바로는 방송을 일부 캡쳐 하는 건 괜찮다고 들었던 것 같은데 잘못된 정보였던 것 같다.


방송사가 개인을 상대로 저작권에 대한 충분한 설명과 경고를 하고 그다음에 필요한 조치를 했으면 어땠을까.

생각외로 세세한 건 모르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이번 일은 이상하게 악의적인 조치로 느껴진다.

옹졸한 조선이 어디 가겠나마는 거액을 내야 하는 네티즌 입장에선 정말 벼락 같은 일일 것이다.

 방송 리뷰를 하는사람이 많은데 캡쳐 없이 설명하기란 쉽지 않다.

그렇다고 개인이 방송사에 일일히 승인을 받는 것은 상상만으로도 쉬운 일이 아닐 것 같다.


오히려 자사와 방송을 자연스럽게 홍보를 해주니 더 좋은 것이 아닌가 싶었는데 TV조선은 기본적으로 자신들 방송에 자신이 없는 모양이다.

하긴 워낙 쓰레기를 양산하고 있으니 자신들도 찔리는 게 많아서가 아닐까.


아무튼 조심해야 한다. 돈벌이도 잘 안되는 시점에서 벌금 맞는 것도 두려운 일이고, 저 쓰레기에게 벌금으로 개취급 당하며 봐달라고 빌어야 하는 일이 생긴다는 것도 정말 뭐 같은 일이다.

캡쳐 따위 없어도 조선 때리는 방법은 많으니 좀 더 고급스런 스킬을 연구하면 될 것 같다.


아마도 TV조선은 네티즌에게 자기검열을 요구하는 것 같다. 마치 이명박근혜 시절처럼...

아마 그 시절이 참 그릴울꺼다.. 국민이 노예처럼 살 수록 다루기 편해질테니까......

이런게 무슨 언론인가......


이 댓글을 비밀 댓글로

티스토리 툴바